차량용 프리미엄 헤드램프 기업 ZKW, 전사 차원의 이산화탄소 중립 생산으로 전환

작성일 : 2021-06-30 10:42 작성자 : 한광희 (qhrdma777@naver.com)

 차량용 프리미엄 헤드램프 기업 ZKW는 에너지 절약, 폐기물 감소 및 친환경 전기로의 전환을 통해 지속 가능하고 환경친화적인 생산을 강화한다고 밝혔다. 2038년까지 모든 자사 제품을 이산화탄소(CO2) 중립적으로 생산한다는 목표다.

 

지속 가능한 경영은 ZKW 그룹과 클라이언트의 주요 관심사이며, ZKW는 전사 차원의 ‘기업 지속 가능성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한국, 오스트리아, 슬로바키아, 멕시코, 미국 및 중국에 위치한 지사에서 폐기물 감소, 자원 보존과 환경 보호에 더 큰 관심을 기울여 왔다.

 

특히 효율적이며 지속 가능한 방식의 제품 개발과 제조라는 목표를 위해 ZKW는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줄일 수 있도록 에너지 효율적인 생산 기계에 초점을 맞출 예정이다.

 

아울러 2022년 이후, 비젤부르크와 비너노이슈타트 공장에서도 친환경 에너지를 사용할 계획이다.

 

ZKW는 크루소비체에서 친환경, 에너지 절감 건축물에 대한 인증인 A0 등급의 에너지 인증을 받은 최초의 회사 건물을 건축한 바 있다. 공장 직원은 재활용, 폐기물 분리 및 절감을 위한 자체 이니셔티브를 통해 이 계획에 참여한다.

 

멕시코 실라오의 공장 역시 혁신적이며 친환경 기준을 준수해 건축됐다. 또한 ZKW 직원은 라 푸리시마 자연 보호 구역에 240그루의 나무를 심으며 지역 환경 보호에 동참하고 있다.

 

ZKW 그룹의 CEO인 올리버 슈베르트는 “전 세계적으로 활동하는 기업으로서, ZKW는 우리가 지닌 사회 및 기업적 책임을 인지하고 있다. 따라서 2025년까지 이산화탄소 중립적인 생산 현장으로 전환할 계획”이라며 “당사는 기후 보호를 적극적으로 지지하며 당사의 이산화탄소 발자국을 면밀히 살펴보고자 한다”고 말했다.

 

◇포괄적인 지속 가능성 콘셉트

ZKW 지속 가능성 콘셉트는 생산, 제품, 사람을 포함한 세 가지 주요 요소를 기반으로 한다. 이를 위한 구체적 조치로, 조명 및 전기 전문가는 에너지 효율성과 친환경 전기, 생산 시 폐기물 감소와 같이 재생 가능 에너지와 관련된 주제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슬로바키아 크루소비체 지사의 회사 건물 등 지속 가능성에 대한 투자는 이러한 콘셉트를 위한 또 다른 주요 구성 요소이다. 뿐만 아니라, ZKW는 ‘글로벌 지속 가능성 아이디어 챌린지’를 통해 환경 보호와 지속 가능성이라는 주제에 직원들이 참여하도록 독려하고 있다.

 

앞으로 다음 단계를 위해 2038년까지 모든 ZKW 제품을 이산화탄소 중립적으로 전환할 계획이며, 이는 모든 지사의 이산화탄소 중립적인 생산뿐만 아니라, 공급체인까지 포함하게 된다.

 

◇더 낮은 소비량

비젤부르크 및 비너노이슈타트에 위치한 ZKW 지사에서 에너지 효율성 고취를 위한 조치는 열 회수, 효율적인 냉난방, 소비 최적화를 통한 폐기 감소를 포함한다.

 

ZKW에서 대부분의 탄소 배출은 전기 사용으로 발생하기 때문에, 이와 같은 조치는 큰 절감 가능성을 지니고 있다. 비젤부르크 지사는 자체 수력 발전소를 통해 필요한 에너지 일부를 조달한다.

 

2022년 초 이후, 나머지는 공공 부문의 친환경 전기를 통해 수급할 예정이다. 오스트리아의 다른 ZKW 지사(비너노이슈타트, 헤이그, 디타흐)도 이 시점 이후 이산화탄소 중립적으로 운영된다.

 

국제 지사의 경우, 친환경 전기 인증을 취득할 계획이다. ZKW 그룹 CEO 올리버 슈베르트는 “당사 전략의 중심 목표는 에너지 효율성을 높이며 재생 가능 에너지를 사용해 잔여 배출량을 상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지속 가능한 아이디어를 개발하는 직원들

ZKW는 직원들의 태도를 지속 가능성 콘셉트의 주요 요소로 여기며 ‘글로벌 딥 다이브 아이디어 챌린지’의 일환으로, 전 세계 직원들로부터 지속 가능성이라는 주제에 대해 498가지 아이디어를 받았다.

 

챌린지를 통해 생산 최적화에서 혁신 솔루션 및 프로세스 개선을 아우르는 아이디어가 제시됐으며, 특히 수리가 가능해 자원을 절약할 수 있는 헤드라이트, 새롭고 지속 가능성을 추구하는 ZKW의 요구 사항을 위해 특별히 개발된 작업 환경(아이디어 인큐베이터), 그리고 생산 공정을 위해 천연원료 기반으로 완전 퇴비화가 가능한 필름 등 다양한 아이디어가 제출됐다. 챌린지의 우승자는 10만유로의 상금을 수상했다.

 

또한 슬로바키아 크루소비체에 위치한 ZKW 공장의 직원들은 ‘자원봉사의 날’에 동참해 ‘물건들을 위한 두 번째 기회’라는 모토 하에 목재 팔레트, 금속 통, 판지 상자를 수집해 팔레트 가구, 침대, 퇴비 통, 빗물 통 등 다양한 물건으로 재탄생시킨 바 있다.

 

ZKW 직원은 사회적 약자를 위해 의료 수집 행사에 참여하고, 토폴카니 시와 협력해 놀이터에 다시 생기를 불어넣고 재활용 캠페인을 진행하며 지속 가능성과 환경보호에 열렬히 동참하고 있다.

 

◇친환경적이며 지속 가능한 투자

헤드라이트와 안개 등을 제조하고, 새로운 조명 시스템을 개발하는 크루소비체 ZKW 공장은 에너지 절약 방식의 환경친화적 설계를 적용해 건축됐다.

 

생산 홀은 주입 몰딩 장치의 폐열을 사용한 난방 시스템을 사용하며 홀의 가열된 공기는 고효율 교환기 시스템이 있는 루프탑 온도 조절 시스템에서 수집돼 온수 준비에 사용된다.

 

또한 생산 홀은 에너지 절약형 LED 조명을 사용한다. 이러한 조치를 통해 ZKW 공장은 슬로바키아 최초로 A0 등급의 에너지 인증을 획득한 생산 홀이 됐다.

 

또한 이 공장은 ABF 슬로바키아로부터 ‘올해의 건축물’ 상을 받았다.

실라오의 ZKW 공장은 확장을 위한 2단계를 완료했다.

 

ZKW는 이를 위해 전력 소비 및 제어 시스템을 통한 에너지 절약을 목표로 해 고효율 HVAC(난방, 환기 및 공조) 및 전체 LED 조명으로 구성된 설계에 집중했다.

 

이번 투자로 ZKW는 환경 영향을 사전 관리해 생태 발자국을 감소시킬 수 있음을 다시 한번 강조했다.

 

◇멕시코 ZKW의 환경 보호 캠페인

ZKW 멕시코 실라오 지사는 이미 두 번째 ‘프레사 델 라 푸리시마’ 자연 보호 구역에 240그루의 나무를 심어 2000제곱미터 이상의 재조림을 지원한 바 있다.

 

이러한 조치는 환경 및 지역 계획부와 협력해 진행됐으며 ‘산업 환경 교육’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ZKW는 지역의 메스키트 나무 보존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ZKW 멕시코의 일반 플랜트 관리자인 얀 조이메니히트는 “ZKW는 지속적인 확장과 앞으로 몇 년 동안 실라오에 600명 이상의 직원을 추가로 고용하고자 하는 전 세계적인 기업으로서, 환경에 대한 책임을 갖고 자원 소비를 지속적으로 절감하고자 한다”며 “지속 가능한 사고를 기업 문화의 일부로 삼아 전체 서비스 수명 동안 제품의 생태학적 발자국을 줄이고자 한다”고 설명했다.

 

한편 ZKW는 수자원 절약과 사회적 책임에 초점을 맞춘 ‘친환경 금요일 캠페인’과 같은 사내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

 

ZKW 그룹은 혁신적인 프리미엄 조명 시스템 및 전자 분야의 전문 기업이다. 시스템 공급자로서 세계적인 자동차 산업 파트너로 자리매김했다. 글로벌 자동차 제조 업체를 위한 복합적인 프리미엄 조명 및 전자 모듈을 개발·생산한다.

 

전 세계에 총 12곳의 법인 및 지사를 확보했고, 이들은 개발과 생산 부분에서 체계적으로 연결돼 있다. 2020년 약 1만명의 직원을 채용했다.

 

기업 비전은 ‘글로벌 자동차 산업의 모든 모빌리티 개념에 맞는 선구적 프리미엄 ZKW 조명 및 전자 시스템’이다. ZKW 그룹은 차별적인 디자인의 지능형 자동차 조명 시스템을 공급하는 선도 회사를 지향하며, 발명과 혁신으로 자동차를 더 열정적이면서 개성 있고, 안전하게, 더 에너지 효율적으로 발전시킨다.